> 뉴스 > 주말!! > 쇼핑 뉴스검색
주말!!
전체기사
여행&축제
맛집멋집
영화
공연/전시
도서/만화
종교
쇼핑
카라이프
취미
IT/게임
팍스넷데일리 테스트
[전문가칼럼] 대형주 주도 랠리 투자전략은?
2017/11/08  10:27:26  팍스넷뉴스


최근 주식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단연 시총 상위주들의 급등이다. 현재 추측 가능한 이유는 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패시브’ 자금들이 국내 유입이다.

글로벌 패시브 자금 유입은 원달러 환율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보통 원화강세 기조가 이어지면 글로벌 패시브 자금들이 국내 증시에 들어온다. 최근 원화 강세 기조는 굉장히 강하다. 특히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한 지난 달 19일 이후 원화는 거의 대부분의 통화 대비 초강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당시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동결했지만, 기준금리 인상 신호를 보여줬다.

앞으로 국내 금리 인상 신호는 두 가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금리 인상으로 인해 외국 자본의 유출은 줄고, 유입이 늘어 원화 강세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두 번째는 금리 인상의 근거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와 내년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상향시키면서 그만큼 경기상황을 낙관할 수 있다.

최근 해외 IB들도 국내 금리 인상 전망을 높이고 있는 가운데, 외국인 투자자 자금들의 거래소 순매수 규모는 이런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고 판단한다.

결국 경기 전망 상향, 환차익 가능성 증가 등으로 ‘패시브’ 자금들이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자금들이 실적 안정성을 갖춘 시총 상위주 위주로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동안 이러한 형태의 상승은 원화 강세의 흐름이 지속되는 한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시총 상위 대형주 위주의 포트폴리오가 상대적으로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환율의 강세가 충분히 이어져 안정된 이후에 대형주에서 중소형주로 퍼질 온기를 기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