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주말!! > 전체기사 뉴스검색
주말!!
전체기사
여행&축제
맛집멋집
영화
공연/전시
도서/만화
종교
쇼핑
카라이프
취미
IT/게임
전체기사
이재명 "GTX 신규 노선 추진…분당·일산 재건축 규제완화"
2022/01/24  09:01:33  뉴스핌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4일 GTX에 신규 노선을 추가하는 'GTX 플러스 프로젝트'로 수도권 30분대 생활권을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GTX-A+(평택 연장)·GTX-C+(동두천 연장)를 추진하면서, 서울 지하철 3호선은 성남·용인·수원까지 연결하고, 5호선은 김포와 연결하겠다는 구상이다. 


또 신도시 특별법과 트램 등 추진으로 베드타운이 된 분당산본일산중동평촌을 되살리고, 경기 남부를 반도체허브로 탈바꿈하겠다고 밝혔다. 


[안성=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23일 오후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안성, 민심 속으로!' 일정으로 경기 안성시 명동거리를 찾아 시민들에게 연설을 하고 있다. 2022.01.23 photo@newspim.com

이 후보는 이날 오전 '매타버스(매주타는버스)' 일정으로 경기 용인을 찾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현재 추진 중인 GTX-A·B·C 노선의 속도를 높이겠다. '선 교통, 후 입주' 원칙을 분명히 지켜 3기 신도시 입주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며 "이에 더해 GTX-A+, C+ 노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GTX-A+는 평택까지, GTX-C+는 남북으로 각각 병점·오산·평택·안산, 동두천까지 연장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후보는 이어 "GTX-D는 현 정부의 김포~부천 구간을당초 경기도의 제안대로 김포~부천~강남~하남 구간까지 정상화하겠다. GTX-E는 인천~시흥광명신도시~서울~구리~포천 노선을, GTX-F는 파주~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여주 노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향후에도 수요가 있는 지역엔 GTX를 추가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서부선은 서울대 관악산역에서 안양까지 잇고, 3호선 북부는 대화~금릉~경의중앙선으로 연결하면서 남부는 성남용인수원까지 연장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서울 지하철 5호선은 김포와 직접 연결하겠다는 생각이다. 


이 후보는 "5호선(방화~김포), 6호선(신내~구리~남양주), 7호선(옥정~포천), 8호선(성남판교~서현~광주오포), 9호선(강동~하남~남양주), 인천 2호선 김포고양 연장과 고양~은평선 신설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또 ▲소사 대곡선 파주연장 조기 완공 ▲금천~광명선 신설 원활 추진 ▲대장 홍대선 사업 적극 추진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개통 지원 ▲양재·동탄IC 등 경부고속도로 일부구간 지하화 검토 ▲경기 남부 공항 건설 검토 등을 약속했다. 


그는 "GTX 플러스 프로젝트로 대표되는 교통혁명이 경기도민의 직주근접을 강화하고 구도심, 접경지역, 상수보호구역 같이 그동안 소외되어온 지역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고, 경기도민 누구에게나 차별 없는 이동권을 보장하겠다"고 했다. 


분당산본일산중동평촌 1기 신도시를 스마트도시로 탈바꿈할 구체적 안도 제시했다. 이른바 '분당산본일산중동평촌 신도시 특별법'을 만들어 베드타운이 된 신도시를 자족 가능한 스마트도시로 바꾸겠다는 생각이다. 


그는 "재건축재개발과 리모델링 규제를 완화하고 주민께서 선호하는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도록 하겠다"며 "용적률이 500%까지 허용되는 4종 일반주거지역을 적용하고 인허가를 신속히 진행해 시간과 비용을 확 줄이겠다"고 했다. 또 "신도시 여건에 맞게 트램드론도심항공교통과 같은 최첨단 교통수단이 도입되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외에도 ▲경기 남부 글로벌 반도체 허브 탈바꿈 ▲경기 북부 평화경제 기반 확충 ▲경기 동부 전역 친환경 모빌리티체계 구축 지원 ▲경기 서부  생태공원 조성 등을 공약했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