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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품] 부드러운 맛·풍부한 영양…특별한 발효기술
2019/08/29  04:02:20  매일경제
홍삼부터 비타민, 건강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로 발효한 건강 제품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발효는 미생물이 효소를 이용해 유기물을 이용하기 편한 형태로 분해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발효의 가장 큰 장점은 영양과 흡수율에 있다. 발효를 거치면 원재료에는 없던 새로운 물질이 생겨 영양성분이 강해진다. 영양소 분자가 잘게 나뉘어 소화가 어려웠던 물질들의 흡수가 더 수월해지기도 한다. 음식이나 원물도 발효 과정을 통해 맛과 영양이 더욱 풍부해진다. 김치, 된장, 발효유 등 전통 음식에 발효기술이 활용돼온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최근에는 식품의 맛과 효능을 꼼꼼히 따지는 소비자가 늘면서 발효기술을 사용한 제품들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이달 초 발효 홍삼 브랜드 '발휘' 3종을 출시했다.

'발휘'는 빠른 흡수력과 뛰어난 유지력이 강점이다. 한국야쿠르트는 발휘의 주원료로 사용된 에이치와이(HY) 발효홍삼 농축액이 성분의 우수성과 유지력, 흡수력을 인체시험으로 입증받았다고 설명한다.

'발휘 발효홍삼 K'(50㎖ 30병·10만5000원)는 에이치와이 발효홍삼 농축액에 대보농축액 등 12종의 한방원료를 최적의 비율로 배합한 상품이다. 2013년 발효홍삼 시장이 막 형성되던 시기에 출시돼 지금까지 누적 매출 500억원을 올린 '발효홍삼K'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발효홍삼 천진녹보'(4g 20환·25만원)는 흡수가 빠른 발효홍삼과 녹용을 결합한 프리미엄 환 제품이다. 기존 '발효홍삼 황실기력단' 제품과 비교했을 때 녹용 함량을 3배로 늘리고 환을 홍삼으로 한 번 더 코팅해 효과를 강화했다.

'발효홍삼 진삼환'(3.75g·30만원)은 한 알에 발효홍삼을 그대로 담아 홍삼의 에너지를 채울 수 있게 만들었다. 여기에 아카시아 꿀을 함께 넣어 부드러운 맛으로 온 가족이 먹기에 적합하도록 제조한 것도 특징이다.


CJ제일제당(종목홈)도 이달 건강식품 브랜드 '리턴업'을 론칭하며 '리턴업 발효비타민' 5종을 선보였다. 리턴업은 '인생의 터닝포인트에서 만나는 건강 밸런스'라는 의미로, 신체 변화를 급격하게 느끼는 40세부터 건강한 노년을 준비해야 하는 액티브시니어까지 각 연령대에 맞는 건강 해결책을 제시하는 브랜드라고 회사 측은 설명한다.

리턴업 발효비타민은 연령별로 필요한 비타민을 적합한 배율로 구성해 제공하고 '발효건조 효모분말'을 주원료로 5단계 발효공법을 거친 영양소를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식품첨가물을 첨가하지 않고, 식물성 원료로만 제품을 만들었다고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덧붙였다.


지난 5월에는 샘표(종목홈)의 건강식품 브랜드 '백년동안'이 '마이크로발효 건강즙' 3종을 론칭했다. 마이크로발효란 원재료의 단단한 세포벽을 부수는 초미세공법으로 세포 속 영양까지 끌어낸 다음 유산균 발효를 통해 저분자 형태로 바꿔 흡수가 빠르게 되도록 한 공법이다. '마이크로발효 양배추즙'(70㎖ 30포·5만9000원), '마이크로발효 아로니아즙'(70㎖ 30포·6만9000원), '마이크로발효 배·수세미즙'(70㎖ 30포·5만9000원)으로 상품 구색을 갖췄다.

변경구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상무는 "발효기술을 통해 시장에서 성공한 제품이 많아지면서 앞으로도 발효기술을 접목한 제품 개발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강인선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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