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주말!! > 전체기사 뉴스검색
주말!!
전체기사
여행&축제
맛집멋집
영화
공연/전시
도서/만화
종교
쇼핑
카라이프
취미
IT/게임
전체기사
[르포]美에 막힌 세아제강, 러 가스관 수출 뚫는다
2018/08/30  12:08:29  아시아경제
포항 JCOE공장 가보니...
18m 강관제작 아시아서 유일
국가별 맞춤생산 가능

▲해외 수출용 강관을 만드는 JCOE공장은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18m 길이의 강관을 제조할 수 있다. 11월 캐나다로 수출되는 물량의 막바지 생산으로 기계가 쉴틈없이 돌아가고 있다.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이 공장을 짓기위해 독일, 일본 등 세계 각국 찾아다니며 기술을 습득했습니다. 공장이 가동된 지 5년이 지난 지금에는 탄탄한 제품력으로 전세계 에너지기업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습니다. "

29일 방문한 세아제강(종목홈) 포항 JCOE공장에서는 11월 캐나다로 수출되는 18M 강관의 막바지 생산에 기계들이 쉼없이 돌아가고 있었다. 미국의 관세폭탄에 국내 강관업체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지만,국내 최대 특수강·강관 제조업체인 세아제강측은 수출 다변화 등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임종표 세아제강 연구개발팀 팀장은 "미국향 제품을 생산하는 전용라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제품별로 제조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해당 설비에서 다른 국가, 다른 용도의 물량을 생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JCOE란 대구경강관 제조설비를 뜻하는데, 파이프의 모형에 따라 J형·C형·O형으로 만든 뒤 확장(expansion)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전 세계적으로 JCOE 공장은 많지만, 18m 길이의 강관을 만들 수 있는 곳은 아시아에서 세아제강이 유일하다. 전 세계적으로도 세아제강을 포함해 단 3곳만이 만들 수 있는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제품이다. 2010년부터 2013년 1월까지 3여년 간 공을 들여 지은 이 공장은 미국 수출길이 막힌 상황에도 러시아 및 캐나다 등 세계 각국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다.

JCOE공장을 짓기 전에도 세아제강은 가스관 및 송유관을 사용되는 제품을 만드는 롤벤더 공장을 가지고 있었다. 한국가스공사에서 사용하는 강관의 50%가량이 이 롤벤더 공장에서 나왔을 정도지만 쉘(shell), 쉐브론(shevron)과 같은 세계 오일 메이저 기업의 입찰에 참여하기엔 역부족이었다.

세아제강의 JCOE공장은 롤벤더공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어졌다. 애초에 타깃은 내수가 아닌 수출용이었고, 전 세계 에너지 기업들이 '명품 강관'으로 인정할 수 있을 정도의 제품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 JCOE공장이 지어진지 5년. 공장 효율화가 거듭돼 노하우가 쌓이고 제품 생산에 최적화됐다. 세아제강은 제품력을 인정받으며 전 세계 내노라하는 에너지 기업에서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미국 수출길이 제한된 현재 세아제강이 돌파구로 삼는 곳은 바로 러시아다. 북한의 비핵화 추진 및 남북 간 해빙무드로 북한을 경유하는 러시아 가스관 프로젝트의 추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사업이 진행될 경우 가스관 설치 길이는 총 1100km로 가스관 건설에 필요한 강관은 82.5만t이다. 특히 러시아 가스관에 사용되는 가스관은 규격이 상이해 여기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JCOE 설비 투자가 필수로, 여기에 맞는 조건을 갖춘 업체는 세아제강을 비롯해 소수 업체만이 꼽히고 있다. 국내에서도 강관을 생산하는 철강사는 현대제철 등도 있지만 생산비중이 3% 수준으로 미미한데다 JCOE 설비는 세아제강이 유일하다.

백남준 기술연구소장은 "마치 러시아 가스관 프로젝트를 위해 지은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JCOE공장은 모든 준비가 돼 있다"며 "러시아 가스관 프로젝트 뿐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 어떤 쓰임의 강관이라도 자신있다"고 말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